삼성SDS Brightics

[Brightics Studio] 개인 미션 2-1. 골목대장 지역화폐 (경기도 지도 가져오기편)

해붕 2021. 6. 29. 21:22
반응형

안녕하세요~

Brightics 서포터즈 2기 정해웅입니다💙

삼성SDS 관련 소식으로 주로 전해드리다가

오랜만에 미션 진행하는 것 같아서 벌써 몸이 근질근질합니다..ㅎㅎ

개인 미션 1로 <Bearing Dataset을 활용한 Anomaly Detection>을 진행한 것 다들 보셨나요?!

저에게는 친숙한 주제이지만

블로그 인.친.님들이 흥미를 가질만한 주제라고는 생각을 안해서

이번에는 조금 재밌어 보이는 주제를 가져왔습니다..!

바로바로.......

두구두구두구..........

지역 화폐...

어느 골목에서 가장 많이 쓸까요?

입니다..!

이름은 거창하지만,

[경기도 내 지역화폐 사용도]를 map을 통해 현황을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잡았습니다.

분석하기 위해선

1. 경기도 지도

2. 경기도 내 지역별 지역화폐 결제금액

크게 두 가지 데이터가 필요했기에

쉽지 않은 과정들을 거치며 수집 중입니다,,,

먼저 지도를 load하는 과정부터 차근차근 살펴보겠습니다.

1. 데이터 수집

가장 먼저, 대한민국 지도 전체를 가져오는 작업이 우선이였습니다.

참고한 블로그와 사이트 먼저 보여드리자면

https://blog.naver.com/slovess1/222408862138

 

folium으로 서울시 동별 시각화하기

folium 주피터 놋북에서 지도를 시각화할 수 있게 하는 라이브러리 후 데이터 구하느라 너무나 힘들었다 내...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510131/222096858912

 

간단한데 똑똑하게! 지도 시각화 📍 데이터 전처리 + EDA ①

#브라이틱스서포터즈 #브라이틱스AI #BrighticsAI #브라이틱스스튜디오 #데이터분석 간단한데 똑똑하...

blog.naver.com

첫 번째 블로그를 통해 대한민국 지도 전체 중 경기도만을 추출하는 작업을,

두 번째 블로그를 통해 Brightics Studio에 업로드하는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자세하게 설명드리자면,

https://github.com/vuski/admdongkor

 

vuski/admdongkor

대한민국 행정동 경계 파일. Contribute to vuski/admdongkor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친절하게 대한민국 행정동 경계를 geojson의 형태로 깃허브에 올려 주신 분이 계셔서

이를 통해 geojson 파일을 다운 받았습니다.

그 중 가장 최신 버전의 geojson 파일의 압축을 풀고

geojson -> json 파일로 확장명을 바꾸었습니다.

이 후 visual studio로 열면

이렇게 생긴 엄청나게 묵직한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txt파일로 열어도 무방하지만, visual studio로 열면 type 별로 나누어져서 보기 편하고 변경에도 용이합니다.)

(txt로 열면 컴퓨터가 많이 아파할 수도 있어요....😥)

이 중 서울특별시와 경기도만 남겨두고, 지방을 다 삭제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삭제하고 나니

기존 : 3502행

서울+경기 : 948행

으로 지방을 제외하니 많이 데이터가 많이 줄어듬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다 삭제하고 나서

마지막 행의 콤마를 제거 후

]

}

붙여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안 붙여주면 괄호가 제대로 안닫혀 에러가 납니다 .. 😣

2. Brightics Map 라이브러리 추가

서울+경기의 지도 json 파일이 완성되었다면

Brightics Studio의 라이브러리로 옮겨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json 파일을 아래와 같은 경로로 옮겨주시면 되는데요.

brightics-studio 설치 경로 //

visual-analytics // lib // map

저는 로컬디스크C에 들어가면 바로 brightics-studio라는 폴더가 보였으니 참고부탁드립니다.

위 경로로 지도json 파일을 옮겨주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world라는 세계 지도만 라이브러리에 있었는데,

GGmap이라는 서울+경기 지도를 추가한 모습입니다.

3. Brightics Studio Map 확인

마지막으로, Brightics Studio에 잘 올라갔나 확인하는 작업입니다.

아무 데이터나 Load하고 확인하면 되는데요.

데이터를 Load 했다면

Chart Settings -> Map을 선택합니다.

Map Type에 GGmap.json 파일이 잘 올라와있는 거 보이시나요?

시각화해보겠습니다!

 

우와아아아 오른쪽의 원래 경기도 지도와 비교했을 때

잘 Load된 것 같나요?!

경기에 비해 서울은 땅에 비해 동이 워낙 많으니 점이 모여 검은색을 이루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경기도의 지도를 Brightics Studio로 불러오는

미션2의 첫 번째 작업을 끝냈습니다.

다들 잘 따라오셨나요?

가장 시간을 많이 쓴 부분은 처음부터 geojson파일을 json파일이 아닌 txt파일로 작업하다보니

컴퓨터도 버벅거리고 데이터양도 장난이 아니라서 경기도와 서울만 추리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됐습니다 😥😥😥

여러분들은 꼭!! json파일로 변환하여 Visual Studio로 여시면 편하게 작업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Brightics Studio의 강력한 시각화 기능 중 지도로 보여주는 MAP 기능도 있다니,,,

도대체가 없는 게 없는 것 같아요..😍


충격_정해웅_뒷광고_논란.jpg

여담으로 오늘 저희 연구단 동기들이

AI플랫폼 조사와 처음으로 입문을 해야하는 상황이라

무료 플랫폼을 추천해주는 과정에서... 발생한..........

정해웅의 뒷광고 논란 카카오톡을 끝으로 마치겠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고객 두 명을 유치했습니다..

나이스...(#뒷광고성공적)


* Brightics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삼성SDS #브라이틱스 #브라이틱스서포터즈 #AI #분석플랫폼 #분석프로그램 #데이터분석 #빅데이터 #인공지능 #SamsungSDS #초보자분석 #분석초보 #코딩 #코딩초보 #통계 #데이터사이언스 #Python #R #SQL #Scala #분석툴 #BrighticsAI #BrighticsStudio #브라이틱스스튜디오 #Brightics #대외활동 #대학생 #대학생대외활동 #삼성SDSBrightics #모델링